2018년 12월 자동차 산업 월간 동향 - 2018년 연간 동향 포함 - |
<’18년 12월 실적>
□ ‘18.12월 국내자동차산업 월간 실적은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생산(24.2%), 내수(4.1%), 수출(22.6%)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집계
ㅇ (생산) SUV 등 신차출시효과와 수출 증가, 전년 동월 생산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4.2% 증가한 356,940대 생산
ㅇ (내수) 신차 출시효과, 개별소비세 감면, 업계의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4.1% 증가한 159,864대 기록
ㅇ (수출) 신차 효과와 전년도 수출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, 친환경차 수요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2.6% 증가한 219,313대 기록
ㅇ (친환경차) 내수는 HEV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19.3% 증가한 12,374대를 기록하였으며, 수출은 코나EV 판매가 본격화 되면서 전년동월대비 70.8% 증가한 22,933대 기록
<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>
구 분 | ‘18.12월 | 전월비 (%) | 전년동월비 (%) | ‘18.1-12월 | 전년동기비 (%) | |
생 산(대) | 356,940 | -8.6 | 24.2 | 4,028,724 | -2.1 | |
내 수(대) | 159,864 | -1.8 | 4.1 | 1,813,051 | 1.1 | |
국산차(대) | 138,009 | -0.4 | 5.3 | 1,532,191 | -0.7 | |
수입차(대) | 21,855 | -9.5 | -2.5 | 280,860 | 12.0 | |
수 출(대) | 219,313 | -7.8 | 22.6 | 2,448,641 | -3.2 | |
(금액/억불) | 37.8 | -4.8 | 27.2 | 409.0 | -1.9 | |
부품수출(금액/억불) | 17.9 | -8.4 | -0.3 | 231.2 | -0.1 |
* 자료 : 한국자동차산업협회, 한국수입차협회
<’18년 실적>
□ ‘18년 자동차산업 실적은 생산(▵2.1%)과 수출(▵3.2%)이 3년 연속감소하였으며, 내수(1.1%)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한 것으로 잠정집계
< 2018년 자동차산업 실적 (단위:천대, 억불, %) >
구 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(잠정) | ||||
증감률 | 증감률 | 증감률 | |||||
생 산 | 4,229 | -7.2 | 4,115 | -2.7 | 4,029 | -2.1 | |
국내판매 | 1,825 | -0.4 | 1,793 | -1.7 | 1,813 | 1.1 | |
국산차 | 1,573 | 1.0 | 1,543 | -1.9 | 1,532 | -0.7 | |
수입차 | 252 | -8.4 | 251 | -0.5 | 281 | 12.0 | |
수 출 | 2,622 | -11.8 | 2,530 | -3.5 | 2,449 | -3.2 | |
자동차(금액) | 401.6 | -11.2 | 416.9 | 3.8 | 409.0 | -1.9 | |
부품수출(금액) | 255.7 | -4.6 | 231.3 | -9.5 | 231.2 | -0.1 |
* 자료 : 한국자동차산업협회, 한국수입자동차협회, 무역협회
□ (생산) 국산차의 내수와 수출 동반 부진, 한국지엠 군산공장 생산중단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.1% 감소한 4,029천대 생산
□ (수출) EU, 동유럽, 아프리카 등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하였으나, 최대시장인 미국에서의 정체, 중동·중남미 지역의 경제불안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3.2% 감소한 2,449천대 수출
* 수출대수 감소(△3.2%)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전기차와 SUV·대형차의 수출 증가로 수출금액은 1.9% 감소
ㅇ (지역별) 러시아를 포함한 동유럽과 EU지역은 경기회복으로 전년에이어 수출 증가세 유지, 아프리카 지역은 알제리 등으로의 수출 증가로 아시아지역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
- 반면 미국을 포함한 북미지역에서는 시장정체와 SUV로의 수요구조변화, 중동·중남미지역은 경기불안, 아시아지역에서는 역내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으로 감소
< 지역별 수출 현황 (단위 : 천대, %) >
구 분 | 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1∼11월 | |||||
증감 | 증감 | 증감 | 증감 | ||||||
총 계 | 2,974 | -2.9 | 2,622 | -11.8 | 2,530 | -3.5 | 2,229 | -5.2 | |
북 미 | 1,285 | 16.6 | 1,166 | -9.3 | 1,043 | -10.6 | 907 | -6.4 | |
미국 | 1,066 | 19.3 | 964 | -9.6 | 845 | -12.3 | 731 | -6.5 | |
유럽연합(EU) | 384 | 9.9 | 403 | 4.9 | 508 | 26.0 | 480 | 2.2 | |
동유럽 | 71 | -57.8 | 68 | -4.2 | 96 | 40.6 | 125 | 39.6 | |
러시아 | 44 | -60.5 | 41 | -6.8 | 58 | 41.9 | 85 | 54.1 | |
중 동 | 542 | -12.5 | 403 | -25.6 | 330 | -18.2 | 230 | -25.6 | |
중남미 | 285 | -15.8 | 237 | -16.8 | 198 | -16.4 | 163 | -11.6 | |
아프리카 | 100 | -32.9 | 65 | -35.0 | 65 | 0.0 | 88 | 45.8 | |
대양주 | 172 | 11.7 | 190 | 10.5 | 204 | 7.3 | 175 | -7.9 | |
아시아 | 134 | -25.6 | 90 | -32.8 | 87 | -3.1 | 63 | -22.7 |
ㅇ (차급별) 승용차중 SUV 및 대형·경형차의 수출 비중이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중․소형은 감소추세
- 특히 SUV의 비중은 전년대비 6.7% 증가한 59.2% 기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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