뉴스

2020년 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

유로라텍스 도우미 2020. 9. 18. 20:41

2020년 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


전기차 수출 22.2% 증가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 -


친환경차 내수판매 7개월 연속 증가판매비중 역대 최고치 달성(11.8%) -

 

 

 

 (총괄’20 8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 생산 6.4%, 내수 1.2%, 수출 15.8% 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

 

 

 

ㅇ (생산코로나19 재확산 및 현대·기아 신차라인 설비공사*에 따른 주요공장 휴업 등으로 전년동월 대비 6.4% 감소한 233,357대 생산

 

 

 

 

 

* [현대울산 1공장 (8.1~23, NE), 울산 4공장 1라인 (8.1~17스타렉스 후속) [기아화성3공장 (8.10~17, K7 후속)

 

 

 

업체별 생산 증감률(%) : (현대12.6, (기아5.2, (GM) +19.0, (쌍용) +16.9, (르노21.7

 

 

 

주요 자동차 생산국들 ‘20.1~7에 큰 폭으로 생산 감소한국은 상대적으로 선방(17.4%)

 

 

 

(1~7월 생산주요국 증감률(%) : (인도)51.1, (브라질)48.3, (프랑스)45.6, (독일)39.0, (스페인)35.6, (멕시코)35.5, (미국)33.1, (일본)25.6, (한국)17.4, (중국)11.8

 

 

 

ㅇ (내수개소세 인하폭 조정조업일수 감소*(1)코로나19에 따른 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 1.2% 감소한 135,349대 판매

 

 

 

조업일수 : (‘19.8) 16일 → (‘20.8) 15일 하계휴가 등으로 평달 대비 약 5일 감소

 

 

 

국산차 판매는 감소하였으나TOP5 판매모델*은 모두 국산차가 차지

 

 

 

(1)그랜저(10,235), (2)산타페(6,224), (3)쏘렌토(6,116), (4)아반떼(5,792), (5)카니발(4,736)

 

 

 

국산차는 4.9% 감소한 111,190수입차는 20.7% 증가한 24,159대 판매

 

 

 

미국·유럽 등 주요국 락다운 시행 및 영업제한 등으로 ‘20.1~7 판매수요가 급감하였으나한국은 증가세를 시현(+7.5%)

 

 

 

 

 

(1~7월 판매주요국 증감률(%) : (인도)49.3, (영국)41.4, (브라질)36.6, (프랑스)31.8, (캐나다)29.9, (독일)29.6, (미국)22.2, (일본)18.9, (중국)12.6, (한국)+7.5

 

 

 

이는 개소세 감면 등 내수진작 정책에 따른 판매증가 견인코로나19 대한 철저한 방역조치 등으로 생산차질을 신속하게 조기 극복한 것에 기인

 

 

 

ㅇ (수출주요시장 지 재고물량 소진현대기아의 신차라인 설비공사 등으로 15.8% 감소한 136,538대 수출

 

 

 

※ ’20.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(백만달러전년동월) : 북미(1,250, 12.3%), EU(560, 26.9%), 동유럽(213, 4.5%), 중동(358, 50.2%), 중남미(174, 58.8%), 아프리카(76, 38.9%), 오세아니아(172, 0.5%), 아시아(168, 36.3%)

 

 

 

고부가가치 차량인 SUV 및 전기차 수출비중 증가로 수출금액(26억불)은 수출대수(15.8%) 보다 적게 감소(12.8%)

 

 

 

수출비중: [SUV] (’19.8) 63.0% → (’20.871.5%(8.5%p)

 

[전기차] (’19.8) 3.5% → (’20.85.1%(1.6%p)

 

 (친환경차내수는 전년동월 대비 85.4% 증가한 15,930수출은 16.4% 감소한 16,490대 판매

 

 

 

ㅇ (내수하이브리드(+89.1%)전기차(+64.3%)플러그인하이브리드(+109.7%)수소차(+173.3%) 등 전반적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 85.4% 증가한 15,930대 판매

 

친환경차 내수판매는 7개월 연속 증가세이며특히 전체 내수판매 대비 친환경차 판매비중*은 역대 최대기록 달성

 

 

 

친환경차 판매비중 : (’19.8) 6.3% → (’20.811.8%(5.5%p)

 

 

 

친환경차 내수판매 중 하이브리드(HEV)가 67.9%를 차지하였으며특히 쏘렌토HEV 신차효과그랜저HEV 판매호조 등 국산 HEV(94.2%) 수소차(173.3%) 판매급증이 친환경차 내수 증가를 견인

 

 

 

국산 HEV 판매 : (‘19.8) 4,515대 → (’20.88,769(+94.2%)

 

국산 수소차 판매 : (‘19.8) 247대 → (’20.8675(+173.3%)

 

 

 

ㅇ (수출) 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 16.4% 감소한 16,490가 수출되었으나전기차는 22.2% 증가하는 지속적인 수출 성장세 시현

 

 

 

전기차 수출은 니로EV의 판매급증(173.9%)이 크게 기여또한 전기차 수출 연속 37개월 증가를 기록하는 등 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

 

 

 

전기차 : (‘18.8) 2,785대 → (’19.8) 5,106(83.3%→ (‘20.8) 6,978(22.2%)

 

니로EV : (‘18.8) 0대 → (’19.8) 1,238대 → (‘20.8) 3,391(173.9%)

 

특히한국 자동차업계(현대·기아차)의 전기차 판매 ‘18년 4만대 → ’19년 7.5만대 88% 증가 → ‘20.1~7월 23.3%(글로벌 5)* 증가글로벌 전기차 시장점유율 ‘18년 3.1% → ’19년 5.0% → ‘20.1~7월 7.4%로 향상

 

 

 

(1~7현대·기아차 전기차 판매 증감 : (‘19.1~7) 44,240대 → (’20.1~754,553(23.3%)

 

 

 

 ‘20. 8월 자동차부품의 수출 재고소진을 위한 현지 완성차사의 생산량 조정 및 신흥시장 코로나19 확산세가 지속 등으로 전년동월 대비 27.0감소한 12.9억불 기록하였으나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는* 회복 중

 

 

 

 

 

수출감소(전년동월) : (‘20.4)10.1억불(49.6%)(’20.5)13.0억불(66.7%)(‘20.6)7.7억불(45.1%)(‘20.7)5.7억불(27.7%)(‘20.8)4.8억불(27.0%)

 

 

 

‘20.8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(백만달러전년동월) : 북미(652, 20.7%), EU(330, 20.9%), 동유럽(163, 25.3%), 중동(76, 14.2%), 중남미(75, 47.6%), 아프리카(16, 22.5%)오세아니아(9, 42.7%)아시아(452, 39.7%)

 

 

 

20.8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 >

 

 


구 분


’20.8


전월비


(%)


전년동월비


(%)


’20.1-8


전년동기비


(%)


생 산()


233,357


32.5


6.4


2,206,711


16.3


 


내 수()


135,349


17.7


1.2


1,237,841


7.1


 


국산차()


111,190


22.3


4.9


1,048,050


5.2


수입차()


24,159


12.4


20.7


189,791


19.0


 


수 출()


136,538


26.8


15.8


1,143,839


28.9


 


(금액/억불)


26.0


29.1


12.8


220.1


22.7


부품수출


(금액/억불)


12.9


12.7


27.0


108.7


28.1

 

 

 

자료 한국자동차산업협회한국수입자동차협회

2020년 8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


전기차 수출 22.2% 증가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 -


친환경차 내수판매 7개월 연속 증가판매비중 역대 최고치 달성(11.8%) -

 

 

 

 (총괄’20 8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 생산 6.4%, 내수 1.2%, 수출 15.8% 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

 

 

 

ㅇ (생산코로나19 재확산 및 현대·기아 신차라인 설비공사*에 따른 주요공장 휴업 등으로 전년동월 대비 6.4% 감소한 233,357대 생산

 

 

 

 

 

* [현대울산 1공장 (8.1~23, NE), 울산 4공장 1라인 (8.1~17스타렉스 후속) [기아화성3공장 (8.10~17, K7 후속)

 

 

 

업체별 생산 증감률(%) : (현대12.6, (기아5.2, (GM) +19.0, (쌍용) +16.9, (르노21.7

 

 

 

주요 자동차 생산국들 ‘20.1~7에 큰 폭으로 생산 감소한국은 상대적으로 선방(17.4%)

 

 

 

(1~7월 생산주요국 증감률(%) : (인도)51.1, (브라질)48.3, (프랑스)45.6, (독일)39.0, (스페인)35.6, (멕시코)35.5, (미국)33.1, (일본)25.6, (한국)17.4, (중국)11.8

 

 

 

ㅇ (내수개소세 인하폭 조정조업일수 감소*(1)코로나19에 따른 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 1.2% 감소한 135,349대 판매

 

 

 

조업일수 : (‘19.8) 16일 → (‘20.8) 15일 하계휴가 등으로 평달 대비 약 5일 감소

 

 

 

국산차 판매는 감소하였으나TOP5 판매모델*은 모두 국산차가 차지

 

 

 

(1)그랜저(10,235), (2)산타페(6,224), (3)쏘렌토(6,116), (4)아반떼(5,792), (5)카니발(4,736)

 

 

 

국산차는 4.9% 감소한 111,190수입차는 20.7% 증가한 24,159대 판매

 

 

 

미국·유럽 등 주요국 락다운 시행 및 영업제한 등으로 ‘20.1~7 판매수요가 급감하였으나한국은 증가세를 시현(+7.5%)

 

 

 

 

 

(1~7월 판매주요국 증감률(%) : (인도)49.3, (영국)41.4, (브라질)36.6, (프랑스)31.8, (캐나다)29.9, (독일)29.6, (미국)22.2, (일본)18.9, (중국)12.6, (한국)+7.5

 

 

 

이는 개소세 감면 등 내수진작 정책에 따른 판매증가 견인코로나19 대한 철저한 방역조치 등으로 생산차질을 신속하게 조기 극복한 것에 기인

 

 

 

ㅇ (수출주요시장 지 재고물량 소진현대기아의 신차라인 설비공사 등으로 15.8% 감소한 136,538대 수출

 

 

 

※ ’20.8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(백만달러전년동월) : 북미(1,250, 12.3%), EU(560, 26.9%), 동유럽(213, 4.5%), 중동(358, 50.2%), 중남미(174, 58.8%), 아프리카(76, 38.9%), 오세아니아(172, 0.5%), 아시아(168, 36.3%)

 

 

 

고부가가치 차량인 SUV 및 전기차 수출비중 증가로 수출금액(26억불)은 수출대수(15.8%) 보다 적게 감소(12.8%)

 

 

 

수출비중: [SUV] (’19.8) 63.0% → (’20.871.5%(8.5%p)

 

[전기차] (’19.8) 3.5% → (’20.85.1%(1.6%p)

 

 (친환경차내수는 전년동월 대비 85.4% 증가한 15,930수출은 16.4% 감소한 16,490대 판매

 

 

 

ㅇ (내수하이브리드(+89.1%)전기차(+64.3%)플러그인하이브리드(+109.7%)수소차(+173.3%) 등 전반적인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 85.4% 증가한 15,930대 판매

 

친환경차 내수판매는 7개월 연속 증가세이며특히 전체 내수판매 대비 친환경차 판매비중*은 역대 최대기록 달성

 

 

 

친환경차 판매비중 : (’19.8) 6.3% → (’20.811.8%(5.5%p)

 

 

 

친환경차 내수판매 중 하이브리드(HEV)가 67.9%를 차지하였으며특히 쏘렌토HEV 신차효과그랜저HEV 판매호조 등 국산 HEV(94.2%) 수소차(173.3%) 판매급증이 친환경차 내수 증가를 견인

 

 

 

국산 HEV 판매 : (‘19.8) 4,515대 → (’20.88,769(+94.2%)

 

국산 수소차 판매 : (‘19.8) 247대 → (’20.8675(+173.3%)

 

 

 

ㅇ (수출) 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 16.4% 감소한 16,490가 수출되었으나전기차는 22.2% 증가하는 지속적인 수출 성장세 시현

 

 

 

전기차 수출은 니로EV의 판매급증(173.9%)이 크게 기여또한 전기차 수출 연속 37개월 증가를 기록하는 등 코로나 이후 시대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부상

 

 

 

전기차 : (‘18.8) 2,785대 → (’19.8) 5,106(83.3%→ (‘20.8) 6,978(22.2%)

 

니로EV : (‘18.8) 0대 → (’19.8) 1,238대 → (‘20.8) 3,391(173.9%)

 

특히한국 자동차업계(현대·기아차)의 전기차 판매 ‘18년 4만대 → ’19년 7.5만대 88% 증가 → ‘20.1~7월 23.3%(글로벌 5)* 증가글로벌 전기차 시장점유율 ‘18년 3.1% → ’19년 5.0% → ‘20.1~7월 7.4%로 향상

 

 

 

(1~7현대·기아차 전기차 판매 증감 : (‘19.1~7) 44,240대 → (’20.1~754,553(23.3%)

 

 

 

 ‘20. 8월 자동차부품의 수출 재고소진을 위한 현지 완성차사의 생산량 조정 및 신흥시장 코로나19 확산세가 지속 등으로 전년동월 대비 27.0감소한 12.9억불 기록하였으나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는* 회복 중

 

 

 

 

 

수출감소(전년동월) : (‘20.4)10.1억불(49.6%)(’20.5)13.0억불(66.7%)(‘20.6)7.7억불(45.1%)(‘20.7)5.7억불(27.7%)(‘20.8)4.8억불(27.0%)

 

 

 

‘20.8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(백만달러전년동월) : 북미(652, 20.7%), EU(330, 20.9%), 동유럽(163, 25.3%), 중동(76, 14.2%), 중남미(75, 47.6%), 아프리카(16, 22.5%)오세아니아(9, 42.7%)아시아(452, 39.7%)

 

 

 

20.8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 >

 


구 분


’20.8


전월비


(%)


전년동월비


(%)


’20.1-8


전년동기비


(%)


생 산()


233,357


32.5


6.4


2,206,711


16.3


 


내 수()


135,349


17.7


1.2


1,237,841


7.1


 


국산차()


111,190


22.3


4.9


1,048,050


5.2


수입차()


24,159


12.4


20.7


189,791


19.0


 


수 출()


136,538


26.8


15.8


1,143,839


28.9


 


(금액/억불)


26.0


29.1


12.8


220.1


22.7


부품수출


(금액/억불)


12.9


12.7


27.0


108.7


28.1

 

 

 

자료 한국자동차산업협회한국수입자동차협회